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우로 기옌 - 2030 축의전환

by ★★★똥★ 2022. 10. 4.
반응형

오늘은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거대한 8가지의 물결을 가진 책 마우로 기옌의 2030 축의 전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의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는 이러한 말을 남겼습니다. "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새로운 풍경을 발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데 있다." 또한, 앵무새 죽이기의 등장인물 테일러 판사는 "사람들은 그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법이지."라고 했습니다. 이 책의 결론에서도 역설했듯이 우리는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세상을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생률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20세기 이후로는 인구가 무시무시하게 증가해왔으나, 현재 2030년을 바라보는 지금은 우리는 출생률 저하라는 문제와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국가의 발전으로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가족의 규모가 줄어든 만큼 여성 한 사람이 1~2명 정도의 자녀를 낳게 되었습니다. 각 나라의 사정들도 다르겠지만, 미국의 경우는 여성들이 생각하는 삶의 우선순위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교육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책에서 제기하는 문제를 보면 성관계에 대한 무관심입니다. 기술과 성욕의 관계는 아주 간단합니다. 수많은 오락거리를 언제든 접할 수 있게 된 우리는 그만큼 성관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습니다. 현대사회는 텔레비전,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많은 오락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돈 문제, 정부의 정책과 같은 문제들이 있는데, 이렇게 대부분의 국가에서 인구가 줄어드는 현상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점점 느는 곳이 있는데 아프리카입니다. 그리고 각 국가별로 앓고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는 이민자 정책인데, 많은 국가에서 환영하는 정책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식이 변하고 있기는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민자들이 노령인구를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보다 중요한 세대

세계적인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는 나디아 투마는 관련 연구에서 이렇게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늙어간다는 것은 자신보다 젊은 사람과 나이 든 사람 모두와 함께 시간을 잘 보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대가 다 함께 어울리는 관계는 값비싼 화장품보다 훨씬 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실버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2030년이 되면 건강 또는 가사 관리 산업 시장도 큰 호황을 맞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늘날의 노년층은 이전 세대의 노년층보다 여행에서 기꺼이 돈과 시간을 씁니다. 이전 세대의 노년층보다는 건강과 체력에서 더 자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노년층에게는 집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합니다. 이후의 장에서 내용이 있지만, 에어비앤비가 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새로운 중산층의 탄생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말을 했습니다. "가장 완벽한 정치적 공동체는 중산층이 지배하고, 수적으로도 상류층과 하류층을 압도하는 공동체다." 중산층은 지나치게 부유하지는 않고 궁핍하지도 않은 사람들을 말하고, 대부분 국가의 기업가나 정치인들은 다수를 차지하도록 유지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제활동에서 소비재와 용역의 유통과 판매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선진국에서도 중산층 소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더 강하고 부유한 여성들

여성들이 보다 어렵게 얻는 사회적 지위는 권력 주고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부패와 폭력이 줄어든 사회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어쩌면 소수의 여성 만들 누리고 나머지는 외곽으로 밀려가는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정치나 산업의 대부분에서 여성들은 더 많은 재산을 소유할 것이고, 낮은 출생률과 노력화 문제는 앞으로 여성들을 더 배려하는 쪽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변화의 최전선에 도시가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행동 유형은 본질적으로 도시 지향적입니다. 그런데 2030년이 되면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가 400개는 될 것인데, 본질적으로 집에 틀어박혀 스마트폰만 바라보는 과체중 인구들로 가득 찰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참여가 아닌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집니다. 

 

과학기술

저자가 2030년 전에 가장 개발이 필요한 기술은 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물이 필요 없는 화장실과 전자책을 꼽고 있습니다. 최근 빌 게이츠의 고민이었던 물 없는 화장실을 삼성이 개발을 했었습니다. 또한, 오래된 기술들을 새롭고 창의적으로 다시 사용하는 방법을 고안하자는 의견입니다. 

 

소유가 없는 세상

인터넷을 통한 협업과 공유의 위력을 처음 알아차린 사람은 우버와 에어비앤비 같은 기업의 창업자들입니다. 협력적 소비와 자산 공유는 전례 없는 일은 아닙니다. 내가 속한 세대는 이제 "나만의" 문화에서 "우리의" 문화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공유 경제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의 성공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와 노년층을 하나의 사업 안에 엮어내는 수평적 사고의 감각을 발휘한 것입니다. 

 

너무 많은 화폐들

다가올 미래인 2030년에는 디지털 화폐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도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기술이 될 것입니다. 각종 공무, 지적 재산, 무역 거래, 위조 방지, 빈곤 퇴치 등등 다양한 분야에 도움이 됩니다. 과연 어떻게 암호화폐 기술이 사람들의 행동 변화와 연결할 수 있을지가 큰 관건입니다. 

 

 

지금까지 마우로 기옌의 2030 축의 전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8가지의 변화의 축이 있는데, 이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만들어 나갈지가 우리가 당면한 문제인 듯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흐름과 싸우지 않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흐름이 순풍이 되어 우리들의 미래를 이끌어 줄 마스터키가 될 것이니까요. 

반응형

댓글